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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학교

제목

방과후학교 만족도 조사 결과 및 수업 시간표

1. 목적

. 학생이 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 교육의 기능을 보완한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 욕구를 해소하고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절감한다.

. 계층 및 지역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한다.

.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에게 꿈, 신바람, 감동을 주는 희망 교육을 실현한다.

. 개인이 행복한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 실시

. 맞벌이 부부의 나홀로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자기 주도적 체험 학습 기회 제공

 

 

2. 방침

.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학기 중 월~금요일에 1일 3시간 이내 운영하되, 나홀로 학생 등 교육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우선 개설하여 운영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과 적성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프로그램은 학습 프로그램 및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체육, 문화, 예술 등 다양한반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지역사회와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희망하는 학생만 참여하도록 한다.

. 교육 취약계층 자녀를 위한 충분하고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운영시간, 프로그램 개설, 강사채용, 강사료, 수강료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운영한다.

. 방과후학교 강사비 및 최소한의 필요 경비는 수익자가 부담한다.

. 학부모에게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한다.

. 지도 강사에게 지도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 및 지도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 방과후학교 운영 기간 및 시간

(1) 운영 기간 : 20193~ 201912

(2) 운영 시간

() 학기중 : ~금요일 운영(13시간 이내)

() 방학중 : 학교 실정에 따라 운영 시간 별도 계획 수립

정규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 및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함

 

. 운영 조직표

 

 

학교장

 

 

 

 

 

 

 

학교운영위원회

 

 

 

 

 

 

 

교 감

 

 

 

 

 

 

 

 

 

 

 

 

 

 

 

 

 

 

 

 

 

 

 

 

 

 

기획 및 평가

 

방과후학교 지도

 

방과후학교

발표 ? 홍보

 

?재정지원

미래인재교육부장

방과후학교 담당

 

본교 교사

외부 강사

 

행사 및 홍보

관련 담당자

 

행정실

 

. 운영 절차

단계

과정 및 시기

내 용

1단계

기초 조사

·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가정통신문 발송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층 자녀 조사

-학생, 학부모의 희망 강좌 조사(인원은 20명 이상으로 구성 예정)

·방과후학교 교육활동특기적성 교육 활동 희망 조사 통계

-교사의 활동 가능한 희망 강좌 조사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와 학생의 특기? 적성 희망 강좌 조사

2단계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부서 선정

·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에 관한 심의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강좌, 강좌별 인원 조정 및 반 조직, 교재선정, 수강료 납부 방법 등)

· 강좌별 반 편성

· 강좌 확정 및 수강료(스쿨뱅킹) 징수에 대한 가정통신문 발송

3단계

지도 강사 임용

· 희망 강사의 이력서, 최종학교 졸업 증명서 및 교사자격증,

수업 계획서 제출

·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강사 확정

· 확정 강사 채용 신체검사서, 수업지도안 제출

4단계

수강료징수방법

· 스쿨뱅킹

·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층 자녀 전액 지원(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5단계

방과후학교 개강

· 강좌별 교습비 스쿨 뱅킹에 입금 안내

· 강좌별 반 편성 및 운영 계획 안내

· 강좌별 연간 지도 계획 제출 및 결재

· 학생 및 강사 출석부 비치

· 강좌별 관리 교사 배정 및 개강

6단계

개강 후

운영 내용

· 지도 상황 점검?운영 상황 평가

· 학기별 활동 만족도 평가(설문조사)

· 학교 자체 평가와 특성화 프로그램 우수사례 보고

7단계

강사료 지급

· 강사료 지급 신청서 작성

· 강좌별 관리 교사의 확인을 필한 후 행정실에 제출

· 학교장 결재 후 통장으로 입금

. 본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계획

(1) 운영기간 : 20193201912

(2) 운영시간 : ~금요일 운영

(3) 강사비 : 1시간당 35,000

 

. 수강료 책정 및 환불

(1) 수강료 책정 방침 및 산출

- 학교운영위원회의 거쳐 학교 자율로 책정한다.

-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격차 해소 차원에서 학부모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정하게 책정한다.

구분

시점

환불 및 징수율

환불

(취소한 시점)

취소한 시점

기수별 수업시수

10% 미만

100% 환불

기수별 수업 시수

50% 미만

50% 환불

기수별 수업 시수

50% 이상

환불 없음

추가징수

(중간에 수강을 시작한 경우)

수강한 시점

기수별 수업 시수 50% 미만

100% 징수

기수별 수업 시수 50%이상

50% 징수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운영 절차

(1) 운영 참가 신청서 제출

- 프로그램 참가 신청서 제출 : 학급 학교

- 학교활동 프로그램 편성

- 학교 활동일 시간표에 따라 활동

 

. 프로그램운영 지도내용

- 프로그램 운영은 참여학생과 미참여 학생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1) 참여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프로그램 운영 방향

여가에 대한 적극적인 관점을 중시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즐거운 활동이 되도록 한다.

토요 Sports Day 운영 등 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강사 지원으로 학생들 참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다른 사람(부모, 형제, 친구)과의 대화와 접촉 등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1,2.3학년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서로 돕는 마음을 기른다.

 

4. 방과후 프로그램 일반화 계획

.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나홀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여가 선용이 되도록 함.

. 학교 시설물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와 학부모간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음.

 

5.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홍보 계획

. 가정통신문 발송을 통하여 학부모에게 홍보 활동 실시

. 학부모 총회,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홍보 활동 실시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홍보 실시

 

6.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발급 계획

. 목적

(1) 교육의 공공성과 계층간 교육격차 완화

(2) 저소득층 자녀의 방과후학교 참여를 통한 자기 개발 촉진 및 학업성취도 개선 도모

(3) 방과후학교의 잠재적 수요자에게 직접 지원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 유도

. 방침

(1) 저소득층 자녀의 자기개발촉진 및 학업성취도 개선을 도모

(2)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3) 저소득층 지원을 통한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정작의 계기 마련

. 세부 추진 계획

(1) 자유수강권제 운영 절차

() 방과후학교 세부 운영 계획 수립

() 강좌 선택

() 자유수강권 신청

() 수강

(2) 자유수강권 발급 대상자 선정 기준

() 저소득층 자녀 - 기초생활수급자 우선지원

() 소년소녀가장, 새터민 자녀, 보훈대상자 자녀, 시설수용학생, 3자녀

() 담임이 추천한 경우 : 한부모자녀, 조부모자녀, 급식지원자, 실직자 등 학교에서 지원 필요성이 인정되는 자

() 기타 저소득층 지원 학생 선정 - 담임교사의 추천에 따라 학생복지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

(3) 자유수강권 발급 및 대장 관리

() 지역교육청에 해당 학생의 자유수강권 신청 후 발급 대장을 누가 작성하여 관리 보관

() 자유수강권은 학생에게 배부하지 않고 해당 부서에서 보관

 

7. 기대효과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지역 사회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계층간 교육 격차 완화로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할 수 있다.

. 즐겁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다.

.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에게 신뢰받는 학교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