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SMILE대경

> 학교 활동 안내 >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

2019학년도 대경중 자유학기제 운영계획

 

1. 활동 목표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주제선택활동 및 참여형 수업 확대

개인의 진로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강화

[인성교육목표] 개인의 참여를 바탕으로 소질과 적성 탐색 및 배움의 기회 보장

 

2. 추진계획

운영과제

배움의 동기와 성장의 길을 찾는 자유학기제 운영

비고

운영의

개요

external_image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 1학기(탐색학기) :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교과연계 진로체험, 문화체험, 참여형 융합형 수업을 통한 개인의 진로 특성 파악에 중점을 둠

- 2학기(집중학기) : 진로특성에 맞는 주제선택, 예술체육 및 동아리활동, 참여체험융합형 수업과 성장기록을 반영한 평가 등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에 중점

- 진로와직업 선택 교과 편성 운영(1학년 34시간)

- 창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의 일부도 진로활동과 연계 운영

- 독서활동 운영(1학년 1,2학기 34차시 편성) : 독서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고, 미래를 그려보는 활동 전개. 추후 맥락있는 진로포트폴리오 구성에 반영

 학생의 진로 특성에 따른 선택권을 보장하는 자유학기(교과 24, 자유학기활동 10)

요일

시간

1

교과(24시간)

2

3

4

5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6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7

 

 

 

2학기

기본

편성·운영 모형



운영과제

배움의 동기와 성장의 길을 찾는 자유학기제 운영

비고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마련

 교과별 특성에 맞는 참여와 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적용

- 교과 간 코티칭, 교과연계 프로젝트수업, 교과협력종합예술활동, 진로연계수업 등

 1학년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동아리 운영 (연간)

- 주제 통합형 프로젝트 수업활동을 통한 자유학기제 수업방법개선활동

 교과별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이 핵심성취기준과 개인의 진로 특성 및 목표에 얼마만큼 다가갔는지를 점검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 마련

 학교생활기록부의 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 특기사항 뿐 아니라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개인의 특성과 성장과정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서술

 

주제선택활동 운영

 개인의 진로특성을 반영한 주제선택활동 구성·운영

- 진로흥미검사 결과와 사전 선호, 수요조사를 반영한 14주제선택활동 참여

 메이커 교육- 3D프린터, 드론 연계 프로그램 반영

 프로그램 전문 강사와 담당교사가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지도

프로그램별 7~14회기씩 운영

예술체육활동 운영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벗어나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예술·체육활동 구성·운영 12개 예술·체육활동 참여

 프로그램 전문 강사와 담당교사가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지도

프로그램별 7회기씩

운영

동아리

활동 운영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로 꿈과 끼를 탐색하기 위한 동아리활동 구성·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조직한 동아리와 연계하여 운영

1학기와 연계

진로탐색 활동 운영

 진로심리검사 및 자기이해 활동

- 학년초 진로흥미검사(3.11~), 다중지능검사, 성격유형검사(진로수업시간), 커리어넷 진로종합적성검사(4.24)를 통한 진로특성 파악프로그램 선택, 매칭에 활용

 교과연계 진로체험, 문화체험- 교과 및 학생들의 진로특성과 관련된 곳을 1,2학기에 4~5곳 씩 섭외하여 반편성을 새롭게 해 학기별 참가(4.23, 2학기는 미정)

 직업인 초청 멘토링(4.22), 행복진로콘서트 운영(12)

 현장직업체험활동- 9.27() / 사전(9.26), 사후 보고서 쓰기(9.30)활동 운영

 생생드림톡&직업실무체험(5.29)- 선호 직업 멘토와의 생생한 직무 경험 나누기

 꿈지락진로비전캠프(9.23-24)- 진로인식, 자기이해, 직업탐색, 설계 등 학급별 진행

 한국잡월드 직업실무체험, 진로박람회 활동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

 나의 꿈 디자인 활동- 진로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한 꿈 관리

○ 나의꿈UCC발표대회(12.11), 나의버킷리스트만들기(12.13)등을 통해 진로설계 및 평가

1,2학기

시험기간 중 중점 운영


3. 교사 업무

교육과정 편성·운영

1학년부, 진로교사, 학교교육과정위원회, 1학년 교과 담당교사 중심으로 협의편성·운영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

교과통합진로교육, 참여형 수업- 교과별 수업동아리 협의를 통해 해당 교과 교사가 운영

융합형, 연계형, 체험형 수업- 교과 간 매칭, 협의를 통해 편성·운영(연구, 학년부장이 조정)

주제선택·예술체육

담당교사, 외부강사 - 주제선택 및 예술·체육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개인 진로특성을

반영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진로교사 - 진로탐색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기관, 일터 섭외 발굴, 프로그램 평가

학년부장, 담임 교사 - 참여 학생 배치, 조정, 관리,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담당 교사- 프로그램 실행, 학생 인솔, 관리, 피드백